본문 바로가기
돌담쟁이의 산책

참깨 꽃 _흑지마

by 돌담쟁이 2020. 6. 28.





연한 연분홍같은 아니 흰색인듯 하면서도 분홍이 조금 섞힌것같은 이 앙증맞은 꽃! 깨꽃같은가요?ㅎ
한 50~60cm정도 곧게 선 줄기가 초록함이 무성한 밭에
흰분홍의 두톤 꽃이 쫙 피어있는걸 보니 그것도 환상적인 비주얼이더군요.
그런데다 깨의 종류가 그러하듯 허브의 향도 너무 좋습니다.

참깨는 통화식물목 참깨과의 한해살이 풀


참깨는 호마.지마.향마 라고도 불립니다.

 

 




중국에서는 "참깨 100알을 먹으면 만병이 없어지고,1년을 이렇게 먹으면 배고픈줄 모르며 전신의 피부가 고와지고,
2년을 계속해서 먹으면 흰머리가 검게되고 3년을 먹으면 빠졌던 이가 다시 나고 4년을 먹으면 물과 불에 데지않으며 5년을 계속해서 먹으면 뛰는 말보다 빠르고 장수하리라"
라고 한다네요.5년을 매일 100알의 깨를 먹기쉽진않지만 젊어지고 건강하게 장수한다하니 매일매일 100 알을 한번 먹어볼까요?ㅎ



자주색이라고도 표현하는 색이지만 제겐 분홍같이 보입니다.ㅎ꽃말도 있습니다." 기대하다"
뭘 기대하는건지 몰라도 깨꽃에도 꽃말이 있는게 신기합니다. 너무 예쁜 꽃이니 그럴만도 하네..싶지만 말이지요.ㅎ
참깨는 강한 향으로 우리가 참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오일종류이기도 합니다.저희 손자는 밥을 먹기 시작할때부터 제가 참깨의 기름에 맛간장을 넣어 한번씩 비벼 밥을 먹였더니 지금도 참기름에 비벼주는 밥엔 몸을 부르르 떨면서 좋음을 표현합니다.
그럼 할머니인 전 얼마나 기특하고 예쁜지 모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키우다시피 했더니 큰 손녀도 너무 사랑스럽고 예쁘지만 둘째 손자가 더 사랑스러운건 어쩔수없네요.ㅎ





참깨는 노화를 방지해주는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도 많이 들어보신걸거예요.
참깨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었지요.600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아주 긴 역사를 가진 식물입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온것도 먼 삼국시대로 봅니다.
서역을통해 중국으로해서 들어온것으로 보는건데요,
중국과 국경을 맞댄 인도,그리고 더 넘어 터키,요르단,이란 등 상인들로 부터 들어와 우리나라 민간에 오랫동안 이어져 실생활엔 없어선 안될 허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참깨는 검은깨도 있지요.
검은깨는 떡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약용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검은깨의 성분이 흰깨보다 더 좋아 학자들 사이에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들을 더 연구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이 깨를 다양하게 일상에서 적용하였는데 참깨의 주성분인 단백질과 유지는 탄수화물과 함께 3대 영양소에도 들어갑니다.
참깨를 먹음으로서 혈액이 정화되어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주고 또 참깨를 술마시기전에 씹어 먹으면 숙취나 입의 악취까지도 예방해줍니다.



참깨에는 메티오닌 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이 콩의 25배나 들어있어 젊어지는 효과도주며, 트리톱판이라는 성분은 피부를 맑게해주고 모발을 매끄럽게 해주며 갱년기증상 등에도 좋습니다.그외에도 아르지닌 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은 아이들이 커는데 꼭 필요한성분인데 세포분열에 의한 증식이나 기관의 형성에 없어서는 안될 좋은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마그네슘,비타민등이 다량함유 되어있어 우리가 꼭 복용하면 좋은것들이 가득한 우수한 식물이라 할수 있습니다.




참깨의 놀라운 성분.
알고나니 더 부지런히 먹어야겠다! 싶지않은가요?ㅎ
많이 챙겨먹고 젊어져야겠습니다.
건강하게 살도록..














'돌담쟁이의 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은 좋은때  (24) 2020.07.05
수국 또는 자양화  (10) 2020.06.30
거제도 사람도 좋아하는 물 횟집 - 웅아물회  (8) 2020.06.28
원추리 꽃과 원추리 꽃밥 그리고 꽃차  (9) 2020.06.26
산청 내원사  (14) 2020.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