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담쟁이의 산책

뱀딸기 꽃

by 돌담쟁이 2020. 6. 17.





뱀딸기 는 많이 본 식물이지요?
장미목 장미과의 다년생식물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 여러나라에서 분포합니다.



뱀딸기는 이렇게 활용하면 좋답니다.
" 뱀딸기는 주로 어린잎과 열매를 먹는다. 여름에서 초가을에 이르기까지 뱀딸기의 잎과 줄기 뿌리까지 전체를 채취하여 말린 뒤, 뭉근하게 달여서 음료수처럼 먹는다. 목이 아프고 열이 나는 후두염, 기관지염등에 효과가 있다. 잎과 줄기에는 각종 항암작용 외에도 항균작용, 면역기능 증강작용이 있다고 한다. 곤충에 물린 상처, 종기, 습진에는 생잎을 짓찧어 붙이고 안질에는 뱀딸기 즙을 짜 넣으면 효과가 좋고, 덩굴을 삶아 김이 날 때 좌욕을 하면 치질에 좋다.

가장 일상적으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잼을 만들어서 먹는 것이다. 뱀딸기를 따다가 꿀이나 설탕을 넣고 뭉근한 불에 달여 잼을 만들어서 빵에 발라 먹거나 그냥 물에 타서 먹는다. 딸기요구르트나 딸기잼처럼 딸기를 먹는 요리법을 그대로 적용해도 된다. 상용하는 음식에는 뱀딸기를, 약으로는 잎과 줄기를 이용한다."(숲과들을접시에담다중)


 

노란 계란자같은 작은 꽃잎과 붉은 뱀딸기가 숲속 땅에 딱 들러붙어있는데도 초록의 잎사귀들 사이에서도 선명하게 잘 보였어요. 저 진한 색깔 때문인것 같습니다.
문득 어릴때 생각나서 따 먹어 봤는데 그때처럼 먹을게 없던 시절은 아닌지라 그냥 밍밍한맛만..ㅎ
뭐든 부족해야 맛있는거 같습니다.


 



뱀딸기의 꽃말은 허영심입니다.












'돌담쟁이의 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펠라고니윰 또는 제라늄  (8) 2020.06.19
이밥? 이팝나무 꽃  (17) 2020.06.18
장구채 또는 금궁화  (14) 2020.06.17
지칭개  (12) 2020.06.16
통영 봉수골 '전혁림미술관'과 책방 '봄날의책방'  (14) 2020.06.16